@알기쉬운 불교이야기 여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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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기쉬운 불교이야기 여섯

ㅡ 만다라와 육법공양 ㅡ


1. 만다라(曼茶羅)

하나의 법신불인 비로자나불은 자비와 공덕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수많은 이름의 부처와 보살, 신장 등으로 현현(顯現)하는바,
이는 하나의 법신불이 때와 장소에 따라 나타내는 화신(化身)이다.

석가모니불, 아미타불, 노사나불, 약사여래불 등 여러 부처님들이 나오는데,
이를 불부(佛部)라 칭한다.

또한, 비로자나불의 수많은 화신으로
관세음보살, 대세지보살, 문수보살, 보현보살, 지장보살
무수한 보살님들이 출현하는데, 이를 보살부(菩薩部)라 한다.

나아가 많은 신장(神將)들이 출현하며, 이를 신장부(神將部)라 한다.

불부, 보살부, 신장부를 모두 합해 삼부(三部)라 칭하며,
이 삼부를 통틀어 만다라(曼茶羅)라고 한다.
이는 어느 것 하나 부족한 것이 없이 모두 다 갖추고 있다는 의미이다.

만다라를 그림으로 표현한 것이 바로 불상 뒤에 모신 후불탱화이다.
후불탱화에는

  • 복판에 부처님,

  • 양쪽에는 보살님,

  • 그 가에는 신장들이 배치되어
    삼부가 모셔진 만다라 구조를 이룬다.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 가전제품인 라디오가 만다라,

  • 법신불인 비로자나불은 전파 그 자체,

  • 불부, 보살부, 신장부는
    전파의 사이클에 따라 나오는
    불교방송, 기독교방송, 평화방송, 문화방송, KBS방송, 기타 방송들에 해당한다.


2. 육법공양(六法供養)

사월초파일 등 중요한 사찰 행사 시에
부처님께 올리는 핵심 공양물을 육법공양이라 한다.

육법공양은
향, 등, 꽃, 과일, 차, 떡 기타 음식 등
여섯 가지 공양물을 일컫는다.

  • 향(香): 삼학(三學) 즉, 계(戒)ㆍ정(定)ㆍ혜(慧)를 뜻하고, 나아가 해탈을 상징.
    그래서 향을 해탈향(解脫香)이라 한다.

  • 등불(燈): 인간의 어두움을 밝히는 지혜를 나타낸다.
    그래서 등불을 반야등(槃若燈)이라 한다.

  • : 깨달음을 얻기 위한 정진(精進)을 나타낸다.
    꽃이 피고 나면 열매가 열리기에 수행과 수련, 정진을 꽃에 비유하며
    이를 만행화(萬行花)라 한다.

  • 과일: 최종적으로 해탈의 결과, 깨달음의 결실을 상징하며
    이를 보리과(菩提果)라 한다.

  • 차(茶): 부처님께 바치는 차는 작설차(雀舌茶)나 깨끗한 정안수
    이를 감로다(甘露茶)라 하며,
    감로수(甘露水)는 육신의 병, 근심, 걱정을 없애는 의미를 담고 있다.

  • 떡이나 기타 음식: 다양한 맛은 마음공부를 통해 나타나는
    희열(喜悅), 참선을 통해 얻는 선열(禪悅)을 상징.
    음식의 맛에 이들 감정을 비유한다.


대한불교조계종 포교사
ㆍ명궁작명철학관장 자향법사 심 재민
(010ㅡ3325ㅡ2729)
합장 삼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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